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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잡고더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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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름 여름 징역살이
작품크기 30.5×80.5cm



없는 사람이 살기는 겨울보다 여름이 낫다고 하지만 교도소의 우리들은 없이 살기는 더합니다만 차라리 겨울을 택합니다.
왜냐하면 여름 징역의 열 가지 스무 가지 장점을 일시에 무색케 해버리는 결정적인 사실 - 여름 징역은 자기의 바로 옆사람을
증오하게 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모로 누워 칼잠을 자야 하는 좁은 잠자리는 옆사람을 단지 37℃의 열덩어리로만
느끼게 합니다. 이것은 옆사람의 체온으로 추위를 이겨나가는 겨울철의 원시적 우정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형벌 중의 형벌
입니다. 자기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미움받는다는 사실은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 더욱이 그 미움의 원인이
자신의 고의적인 소행에서 연유된 것이 아니고 자신의 존재 그 자체 때문이라는 사실은 그 불행을 매우 절망적인 것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을 불행하게 하는 것은 우리가 미워하는 대상이 이성적으로 옳게
파악되지 못하고 말초감각에 의하여 그릇되게 파악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알면서도
증오의 감정과 대상을 바로잡지 못하고 있다는 자기혐오에 있습니다. 자기의 가장 가까운 사람을
향하여 키우는 '부당한 증오'는 비단 여름 잠자리에만 고유한 것이 아니라 없이 사는 사람들의 생활
도처에서 발견됩니다. 이를 두고 성급한 사람들은 없는 사람들의 도덕성의 문제로 받아들여
그 인성(人性)을 탓하려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오늘 내일 온다 온다 하던
비 한줄금 내리고 나면 노염(老炎)도 더는 버티지 못할 줄 알고 있으며, 머지않아 조석의 추량(秋敭)은
우리들끼리 서로 키워왔던 불행한 증오를 서서히 거두어가고, 그 상처의 자리에서 이웃들의
따뜻한 가슴을 깨닫게 해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수(秋水)처럼 정갈하고 냉철한
인식을 일깨워줄 것임을 또한 알고 있습니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에서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1. 通(통)

    通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窮則變 變則通 通則久(易經)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영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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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有脚陽春(유각양춘)

    有脚陽春(유각양춘)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다리가 달린 따뜻한 봄 宋璟愛民恤物朝野歸美 時人咸謂璟爲有脚陽春 言所至之處 如陽春煦物也(開元天寶遺事) 송경(唐 宰相)은 백성을 사랑하고 물건을 아껴 온 나라의 풍속이 아름답게 되었다. 사람들이 모두 일컫기를 송경은 다리가 달린 따뜻한 봄이다. 그가 가는 곳마다 봄볕이 만물을 포근히 감싸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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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衆志動天(중지동천)

    衆志動天 (중지동천)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여러 사람의 뜻은 하늘도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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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中(중)

    中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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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學而思(학이사)

    學而思(학이사)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배우고 생각함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論語) 실천이 없는 이론은 어둡고 이론이 없는 실천은 위태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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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一竿風月(일간풍월)

    一竿風月(일간풍월) (陸遊 感舊 육유 감구)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낚시대 하나로 세월을 벗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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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當無有用(당무유용)

    當無有用(당무유용)-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없음으로써 쓰임이 된다. 埏埴以爲器 當其無 有器之用(老子) (연식이위기 당기무 유기지용) (노자) 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들되 그 속이 비어서 쓸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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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觀海難水(관해난수)

    觀海難水(관해난수)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觀於海者難爲水(孟子) (관어해자난위수) (맹자) 바다를 본 사람은 물을 말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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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兼治別亂(겸치별난)

    兼治別亂(겸치별난) (墨子 묵자)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겸애하면 세상이 화평하고 차별하면 어지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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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色是空(색시공)

    色是空(般若心經) 색시공(반야심경) - 서예작품집『손잡고더불어』1995년 색은 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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